웹툰의 특징과 인기의 원인 분석

여름에 학교 과제로 나왔던 자유주제 레포트 입니다.
아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전 공대생 -ㅂ-
이런형식의 레포트는 전혀 써본적이 없는 순수 공대생이었죠;

처음으로 레포트 다운 레포트를 썼는데, 제출한번 하고나니깐 썩는게 못내 아쉬워;
그리고 자료 보관용으로 한번 올립니다 -ㅂ-

한글용지 10장분량; 주의하시길;

아 갑자기 걱정되는게 이러다가 이미지 무단사용으로 고소당하는거 아님? ㄷㄷ

혹시나 사용하실일이 있으시면; 알려주시고 사용해 주세요

 

서론. 


  '강풀- 순정만화', '스노우 캣', '마린블루스' 이 예들은 인터넷에서 연재되며 큰 인기를 끌었던 이른바 웹툰(Webtoon)의 대표적인 작품들이다. 웹툰이란, 인터넷을 통해서 연재되는 만화로써. 개인이 그린 만화를 개인이나 동호회 홈페이지, 포털이나 스포츠 신문사 등의 홈페이지 등을 통해 다양한 곳에 연재하는 작품들을 말한다. 특히 위에 예로써 든 만화는 동시대에 출간된 고전적인 형식의 출판 만화를 훨씬 넘는 수익을 올리며 웹툰이란 장르를 만화업계의 대표 분야로 자리 잡을 수 있게 한 작품들이다.

  '강풀- 순정만화'는 2003년 포털사이트 Daum에 '순정만화'를 연재하며 총 페이지뷰 3,200만회, 1일 평균 페이지 뷰 200만 회를 기록하는 등의 당시대 최대의 인기를 누리며 웹툰의 성장에 결정적인 계기를 만들었었다. 그 후에 강풀의 '순정만화'는 05년도에 연극으로 제작되어 08년 4월 기준으로 6차 앵콜 공연되고 있고, 현재 영화화가 진행 중이다.

  '스노우 캣'은 개인의 홈페이지에서 연재되는 웹툰으로, 1997년에 개인 홈페이지에 'Coolcat' 으로 연재를 시작했지만, 상표권 문제로 'Coolcat'을 'Snowcat'이란 명의로 변경해서 지금까지 연재하고 있는 인기 있는 작품이다. 'Snowcat'은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고 인기를 얻었으며 후에 'Snowcat의 혼자놀기', 'Snowcat Diary'등으로 발매되며 베스트셀러의 목록에 올랐다.

  '마린블루스'역시 개인이 홈페이지를 운영하며 자기의 일상사 등을 인터넷에 만화로 연재하며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었다. '마린블루스'는 주인공인 '성게군'과 '선인장양'을 주연으로 자기의 친구들을 캐릭터 화해 일상속의 에피소드를 만화로 그려 연재했던 웹툰이다. 이 웹툰은 주변의 모든 캐릭터가 자신만의 성격과 특징을 가지고 있어 만화 속 팬시용품과 캐릭터용품, '마린블루스' 책등은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제 우리는 만화산업에서 웹툰이 빼 놓을 수 없는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고 있다. 실제로 각종기관에서 행했던 조사들에 따르면 이러한 사실을 더욱 크게 느낄 수 있다.

  부천만화정보센터는 2006년 11월 29일부터 2007년 1월 26일까지 74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는데, 이중 42.3%를 차지하는 만화종사자들의 종사자들의 37.2%가 '향후 3년간 만화시장 주도분야'로 '온라인만화'를 꼽았다. 이는 출판만화와 만화잡지를 합친 20%의 두 배에 육박하고, 학습/실용/기획만화 분야의 28%보다도 큰 숫자이다.

  또한 '만화 산업 향후 대표 브랜드'로 가장 많은 사람이 웹툰·인터넷만화(19.9%)를 꼽아 온라인만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온라인15.8%, UCC 2.6%등을 인터넷만화에 포함시킨다고 했을 때, 인터넷만화와 웹툰이 미래에 큰 트렌드가 될 것은 자명하다.  

  웹툰이 이렇게 만화산업에서 큰 기대감을 받기 시작한 것은 언제부터일까?


  1장. 웹툰이란?


  - 웹툰의 등장.

  1980년대 '만화'란 출판물 형태의 '인쇄만화'를 지칭하는 말이었었다. 하지만 1990년 후반기에 들어가며 컴퓨터의 사용이 증가하고 인터넷이 대중화 되면서 만화란 출판물 형태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원래 가진 고유한 의미였던 '이야기가 있는 그림'에 대한 이미지가 강해졌고, 이러한 인터넷 만화가 등장하며 우리나라의 만화 출판업계는 많은 지각변동을 일으켰다. 종이와 책으로 그린 출판만화와 컴퓨터에 디지털로 연재되는 인터넷 만화가 공존하게 된 것이다.

  인터넷 만화는 크게 3가지정도로 분류된다.

  그중 첫째는 출판만화의 스캔 본 형태의 만화이다. 컬러의 사용이 적고 출판만화를 그대로 인터넷으로 옮겨놓은 형태이다. 하지만 이는 디지털로 전송되는 이미지의 특징상 완벽한 이미지로 재생되기 힘들고 또한 모니터로 보는 페이지는 만화를 읽는 동선의 파악이 힘들어 읽는데 이질감을 느낄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둘째는 플래시 만화를 뜻한다. 플래시 만화는 매크로미디어 플래시를 이용하여 만든 만화로 시간에 흐름에 따른 이미지의 이동이나 BGM등을 가미함으로써 훨씬 동적인 이미지를 전달해 줄 수 있었다. 이러한 동적인 특징은 플레시 만화를 애니메이션 쪽으로 발전되었지만, 편당제작시간이 오래 걸리고 또 간단한 캐릭터의 움직임과 짤막한 에피소드로 인한 표현의 한계가 있어 급격한 발전을 하고 있지 않다.

  그리고 바로 세 번째가 웹툰이다. 웹툰의 시작은 정확하게 정의할 순 없지만 인터넷이 대중화 되면서 각종커뮤니티에서 개인의 습작들을 소개하면서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웹툰이 발전되기 시작한건 1990년대 후반에 인터넷이 보급되고 개인 홈페이지들이 생겨나고 커뮤니티들과 홈페이지, 블로그 등을 통해서 확산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지금 시대에는 출판만화 시장은 줄어들고 있고, 웹툰 시장은 늘어나고 있다. 그로인해 출판만화를 그렸던 작가가 웹툰의 위치로 옮겨 가는 경우도 자주 볼 수 있다. 일례로 만화가 이충호는 '까꿍(1996)', '마이러브(1993)' 등을 그렸던 작가였지만, 지금은 출판 만화쪽에 연제를 하지 않고 daum에서 웹툰 '무림수사대(2007)'를 연재중이다. 또, 온라인상에서 인기를 얻은 만화가 오프라인으로 출판되는 경우도 많아 예전에 만화 잡지에서 하는 연재의 방식이 이제 포털사이트 등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단지 만화잡지들은 재미있는 만화로 판매부수를 높여 수익을 얻으려 한다면 포털사이트 등은 재미있는 만화로 자신의 사이트를 홍보하고, 클릭수를 이용한 광고 효과를 가지고 수익을 얻는다.

  출판만화의 시장이 축소되기 시작한 것은 여러 가지 이유 중, 대여점과 인터넷 불법 스캔 본 만화의 이유가 큰 위치를 차지한다. 대여점이 우후죽순으로 생기고 인터넷의 급격한 발달하며 생긴 악영향중 하나인 '지적재산권에 대한 무지'는 '만화를 돈 주고 사서보는 것은 바보 같은 짓'이라는 인식을 퍼트렸다. 인터넷은 수익구조가 책 발행으로부터 얻는 수익밖에 없던 출판시장에 악영향을 끼치고 많은 만화잡지사와 출판사를 이 시기에 무너지게 만들었다.

  하지만 인터넷의 발달은 웹툰의 발전을 가져왔다. 1997년에 시작한 '스노우캣'은 네티즌들의 입소문을 타고 2002년 한국의 100대 개인 홈페이지에 뽑히는 등의 큰 인기를 얻었으며 포털사이트 등은 2003년부터 홈페이지에 웹툰 코너를 만들어 포털사이트에서 연재하며 원고료를 받는 형식의 수익구조 체제가 이루어 졌다. 처음에 연재했던 만화는 신문에 기고되던 만평의 느낌이었지만, 조금 지나 일반 만화 등의 포털사이트 연재가 시작되며 웹툰의 전성기로 접어들었다. 포털사이트들은 웹툰을 이용한 1차적인 수익보다 2차적인 광고효과와 인지도 증가의 수익을 얻었고 이러한 웹툰은 '만화는 공짜로 볼 수 있는 것' 이란 인식에도 잘 부합하여 만화를 봐왔던 네티즌들에게 부담감 없이 다가가서 입소문을 타고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 웹툰의 특징과 종류

  웹툰이 출판만화와 다른 점은 무엇일까?

  첫째는 표현력의 차이이다. 인터넷과 컴퓨터를 이용한 만화는 종이에 펜으로 그리는 만화보다 훨씬 많은 색상을 쓸 수 있다. 과거에 출판되었던 만화들은 종이위에 펜과 톤으로 그림을 그렸지만 웹툰은 컴퓨터로 제작되고 채색되어 인터넷상에서 연재되면서 적극적이고 다채로운 색상의 사용을 권장하여 작가에게 표현력을 증가시켰다. 또 페이지단위로 내용을 전개해야하는 책으로 된 출판만화보다 웹툰은 페이지의 구분 없이 연속적인 표현으로 그림을 전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더욱 큰 표현력을 지닐 수 있다. 아래의 그림3에서 볼 수 있는 두 그림은 비슷한 시기의 작가가 그린 출판만화와 웹툰의 표현력 차이를 잘 보여주는 예다. 왼쪽의 출판만화는 펜과 톤으로 이루어져 흑백의 묘사로 되어있지만. 오른쪽은 컴퓨터를 통한 작업으로 다채로운 색상과 섬세한 선을 사용하여 작가의 생각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다.

  둘째로 독자와의 의사소통의 편의성이다. 웹툰은 인터넷을 매개체로 하는 특징이 있다. 즉 내용이 완성되고 홈페이지에 계제되면서 수분이내에 그 웹툰에 대한 댓글이 달린다. 개인홈페이지의 방명록 등을 통하여 작가와 독자들 간에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 이로써 독자는 자기의 이야기를 투고할 수도 있고, 또 자기의 의견을 주장해 작품의 방향을 변환시킬 수도 있다. 웹툰 작가 강풀은 'kangfull.com'에 자유게시판을 두어 독자의 의견과 투고 등을 작품에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또 웹툰 '마음의 소리'는 작품 한편 당 평균 5000건의 댓글, 많을 때는 약 3만 건의 댓글이 달려 독자들의 감상이 작가에게 전달된다. 

  세 번째 특징은 접근성이 좋다는 것이다. 출판만화의 경우 접하게 되는 방식이 책을 구입하거나 대여해야지 볼 수 있지만, 웹툰은 인터넷에 접속하여 클릭 한 두번만 하면 원하는 웹툰을 접할 수 있다. 또 출판만화를 볼 때에는 기본적으로 돈이 들게 되지만 웹툰의 경우 독자는 돈이 들거나 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재미있는 작품은 개인들이 블로그등을 통한 홍보와 링크 등으로 더욱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하게 해준다는 특징도 존재한다.
  이 밖에도 웹툰은 하나의 콘텐츠로 다양한 산업을 위한 응용상품의 개발을 뜻하는 OSMU(One Source Multy-Use)로의 발전이 쉽다는 등의 특징도 존재한다. 강풀이 2003년에 연재한 '순정만화'는 위에 말한바와 같이 연극으로 공연되어 사랑받았고, 같은 작가의 '아파트'는 영화 화 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웹툰을 소재로 한 팬시상품 등이 시중에 많이 출시되어 사람들에게 사랑 받기도 했다.


  웹툰의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 

  첫째론 극형식의 웹툰이 있다. 정해진 스토리와 내용을 가진 극 만화를 인터넷에 연재하는 형태로 일반적인 만화와 유사하지만 컴퓨터라는 매체를 이용하여 다양한 색을 쓸 수 있고, 한 컷이라는 일정한 틀이 없는 방식으로 내용을 풀어 갈수도 있어 다른 특징들보다 표현력을 극대화 한 형식으로 볼 수 있다. 물론 다른 웹툰들의 종류와 마찬가지로 독자와 의사소통이 쉽고, 접근이 용의하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지만, 여러 가지 특징 중 표현력의 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아래의 예에서 나타나있는 극형식의 웹툰은 상하의 긴 연결로 인해서 서사적인 분위기를 나타내고 붉은 계통의 색감으로 석양이 지는 모습을 자세히 묘사함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에세이 웹툰이 있다. 에세이 웹툰은 작가의 생각이나 이야기를 만화의 형식으로 독자들에게 전달하는 형식이다. 이러한 형식의 웹툰은 에세이 글보다 훨씬 읽기 편하고 부드럽기 때문에 사람들이 받아드리기 쉽다. 발단, 전계, 절정, 결말이라는 이야기의 4단계도 존재하지 않고 하나의 주제와 그림으로 감성을 자극하는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 에세이 웹툰에선 일반적으로 화려한 색체를 사용하지 않고 파스텔 톤의 채색으로 부드러운 분위기를 만들고 단순한 그림으로 그림보다 이야기의 내용을 따라가는데 쉽게 만들어준다. 또, 에세이 웹툰은 독자의 의견을 받아 작품에 반영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사랑하니까'라는 에세이 웹툰은 독자의 투고를 작가가 재해석하여 작품의 내용을 만들고 마지막에 작가의 소견을 들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라는 물음을 묻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일기형식의 웹툰이 있다. 일기형식의 웹툰은 개인이 겪었던 일상의 이야기를 작가가 작품에 맞게 편집하고 각색하여 제작한다. 따로 스토리를 생각할 필요가 없고 정말 자기가 재미있다고 느꼈던 일들을 중심으로 그리면 되기에 하루하루의 그림일기형식의 웹툰이 되었다. 이러한 웹툰은 빠른 연재속도를 지니고 그림이 단순하며 등장인물이 캐릭터 화 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또 소재들은 일반적으로 개인의 일상사와 친구들의 이야기, 취미 등등이 되지만 사회적 이슈나 트렌드에 관한 이야기도 많이 등장한다. 네이버에 연재중인 '낢이사는 이야기'라는 웹툰은 주인공이 즐기는 게임, 어머니와 이야기 하면서 있었던 말실수, 등에 소소한 이야기들이 웹툰의 주 내용이다. 


  2장. 웹툰에서만 나타난 장르와 그 이유

  

  - 웹툰에서만의 유일한 장르

  위에 들은 여러 가지 종류의 웹툰들 사이에서 일기 형식의 웹툰은 유독 새로운 장르이다. 극형식 만화는 출판만화에서 많이 봐오던 형식의 만화를 단순히 웹툰에 적용시켜 표현력 등을 강화한 형식이고, 에세이 웹툰은 작가의 생각을 독자들에게 느끼게 해주었던 만평의 형식과 수필, 에세이집을 결합한 성격을 지니고 있지만, 유독 일기형식 웹툰은 새롭게 등장한 전혀 다른 스타일의 만화이다. 새로운 형식의 만화인 일기형식의 만화는 유독 웹툰에서만 그 강세를 보이며 인기를 얻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20세기 말부터 시작된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매체가 보급되며 개개인은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개인 홈페이지와 블로그, 커뮤니티 등의 공간을 얻게 되었다. 그 속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이나 개인사 등을 사진, 글 등으로 공개하며 구성원들 간의 친목을 다지게 되었다. 그중에서 특히 자신의 이야기와 생각 등을 재미있게 각색하여 만화로 그리면서 표현하는 사람들이 생기게 되었고, 그 사람들은 위의 공간 등에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하여 네티즌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얻게 되었다. 그러면서 어떤 작품은 개인의 캐릭터 등을 이용하여 팬시용품들로 많은 수익을 얻기도 했고, 어떤 작품은 이 웹툰의 인기를 눈여겨 본 포털 사이트 등에 연재되며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기도 하였다.

  또, 일기형식의 웹툰은 생활에서 느꼈던 하루하루의 감상이나 교훈, 사회적인 이슈를 담은 내용이 많은데 이는 빠른 연재속도와 업데이트, 또 독자의 작품평과 감상이 빠르게 이루어 질수 있는 웹툰이란 장르가 가장 알맞은 형식이기 때문에 유독 웹툰에서만 이러한 형식의 만화가 강세를 이룰 수 있었다.


  - 일기형식 만화의 강세 원인과 결과

  인터넷 상에서 가장 이슈가 되는 웹툰은 일기형식 웹툰이다. 마린블루스와 스노우캣, 최근에 네이버에서 연재되고 있는 '낢이 사는 이야기'와 '마음의소리' 등은 이런 인기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이다. 성게군과 스노우캣, 조석과 낢, 이 사람들은 웹툰을 그리는 작가, 혹은 이 작가를 캐릭터화해 자기의 만화에서 등장하고 있는 등장인물들이고 이들은 다른 작가들보다 많은 인기를 몰고 다니는 웹툰계의 스타들이다. 이러한 작가의 인기는 곧 작품에 인기에 반영되어 위에 언급한 웹툰들의 인기를 보여준다. 특히 일기형식의 웹툰인 마린블루스와 스노우캣은 일기형식 웹툰이 얼마나 큰 잠재력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주며 웹툰의 시장성장에 기여했다. 하지만, 무엇이 일기형식의 웹툰의 인기가 유지되도록 만들 수 있었을까? 인터넷을 매개로한 웹툰, 그중에서도 출판만화계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일기형식의 작품이 지금처럼 큰 인기를 끌게 된 것에는 다른 이유가 있지 않을까? 나는 특히 이점에서 입각하여 일기형식 웹툰의 특징을 정의해 보려 한다.

  웹툰의 주 소비층은 누구일까? 연령별 인터넷사용 현황을 보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연령대는 10대부터 30대까지의 사람들이다. 그 중에서 10대과 20대의 인터넷 사용 목적이 웹서핑에 집중되어 있는 점으로 볼 때, 웹툰의 주 소비층은 10대, 20대의 사람들이라 할 수 있다. 즉 주 소비층인 10대와 20대의 문화적 특성을 찾아 특히 강세를 보이는 일기형식의 웹툰의 인기와 접목시켜 이런 현상의 원인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10대와 20대, 즉 젊은 층의 트랜드의 보면 귀차니즘과 키덜트, 지름 등의 여러 종류가 있지만, 문화를 소비한다는 측면에서 보기에 소비의 미학과 가장 맞는 패스트 패션이라는 트랜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패스트 패션이란 변화하는 유행에 맞추어 빠르게 변하면서, 싸게 공급하는 옷을 이르는 말이다. 패스트푸드에서 유래된 이 말은 지금의 젊은 계층에 소비 형태를 가장 잘 나타내고 있다. 저가의 가격을 빠르게 현재의 패션 트랜드에 맞게 내 놓는 것, 이것을 일기형식의 웹툰과 비교해 보면 어떨까?

  일기형식 웹툰은 개인의 일상사를 다루는 가벼운 내용이 주가 되는 웹툰이다. 특히 개인사 중에서도 웃기는 일들과 유머, 패러디, 사회적 이슈를 다루면서 이 만화를 예전부터 보지 않았던 사람이라 할지라도 쉽게 읽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 웹툰의 형식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다는 점이 있다.

  특히 일기형식 웹툰은 극형식 웹툰보다 가볍게 읽기 편하다. 이전의 내용을 알 필요도 없이 그냥 한 화마다 완결이 되는 형식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스토리를 알아야 읽을 수 있는 극형식 웹툰보다 읽는 점에서 부담이 없다. 생각할 필요도 없고 고민할 필요도 없다. 이런점에서 패스트 패션에 가까운 웹툰은 일기형식의 웹툰이라 할 수 있다.

  일기형식 웹툰의 특징과 패스트 패션의 특징을 서로 비교해 본다면 공통적인 부분이 많다. 즉 싼 가격에 현제 의 트렌드에 부합하는 옷을 살 수 있고, 몇 번 입고서는 버리는 패스트 패션은 인터넷을 이용한 개인 홈페이지와 포털사이트 등에서 쉽게 읽고, 최신 패러디나 이슈 등으로 한 번 크게 웃고 다시 돌아갈 수 있는 일기형식의 웹툰과 비슷한 모습을 보인다.

패스트 패션

일기형식 웹툰

싼 가격

높은 접근성, 부담없는 내용

최신 트렌드

사회적 이슈, 최신 유머, 패러디

<표1 - 패스트 패션과 일기형식 웹툰의 공통점>


  하지만 일기형식의 웹툰은 이것만으로 모든 것을 설명하긴 부족하다. 웹툰의 특징 중 하나는, OSMU로 이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웹툰의 특징은 일기형태의 웹툰에서도 똑같이 드러난다. 만화 그 자체뿐만 아니라 캐릭터 상품, 다이어리 등 크고 작은 상품들의 인기를 얻는 이유를 말하기에, 단순히 가볍게 즐기는 내용과 조금 다른 이야기가 필요하다. 한번 보고 즐기는 것이 아니라 이 작품에 중독 시켜 일기형식 웹툰이 독자의 생활상에 깊숙이 들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주어야 한다.

  일기형식 웹툰 중 팬시상품으로 큰 수익을 얻은 대표적인 예인 '마린블루스'를 들어보자. '마린블루스'는 성게군의 주변생활의 일상사를 이용한 일기형식의 웹툰이다. 그리고 이 성계군은 장난감을 모으고 진열하는 키덜트이자, 번거로운 일을 싫어하는 귀차니스트이고, 인터넷 쇼핑을 즐겨하는 평범한 네티즌이다. '마린블루스'에스는 하루 이틀 읽으면 성게군에게서 어느 순간부터 단순히 캐릭터가 아닌, 내 주위에서 볼 수 있는 친구의 모습을 느낄 수 있다. 우리는 웹툰속에서 나타나는 행동의 이유를 알고 '공감' 하게 된다. 그리고 그 순간부터 그는 인터넷상의 한사람이 아닌, 내 친구의 모습을 띄고 나에게 다가온다. 모르는 사람의 이야기가 아니라 내가 겪은 여러 일들을 똑같이 겪은 친구로 같은 즐거움을 공유하게 된다. 

  이로 보아 두 번째 일기형식 웹툰이 인기 이유는 '공감'이라는 키워드에서 찾을 수 있다. 만화속의 등장하는 주인공들이 만들어진 캐릭터가 아니라는 점, 즉 내 주위에서 많이 보고, 나와 비슷한 사람으로 동질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 우리는 흥미를 가지고 친구의 이야기를 듣는 자세로 웹툰을 보게 되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웹툰의 인기는 곧 독자들의 자발적인 컨텐츠 개발로 이루어진다. 인터넷에 유명한 웹툰을 검색하면 블로그 등에 개인이 제작한 캐릭터 인형과 그리는 법 등을 소개해 놓은 포스팅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즉 독자가 소비자가 아닌 참여자가 되는 새로운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것은 위에서 언급한 독자와 의사소통의 편리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즐기고 향유하는 것을 넘어 보고 즐겼던 웹툰을 새롭게 자기의 의지로 재해석하여 원작을  뛰어넘어 독자 개개인이 새로운 컨텐츠 들을 만들어 간다는 것이다.

  이러한 참여는 누군가가 강요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인 참여에 의한 것이다. 인터넷에 새로운 바람인 웹 2.0에 부합하는 이러한 현상은 사람들이 웹툰에 더욱더 빠져들게 하는 원인을 제공한다.

 

  결론.


  프랑시스 라까쌩은 만화는 제 9의 예술이라고 말했다. 만화는 더 이상 단순한 유희거리가 아니라 하나의 예술로 취급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만화 중에서도 우리나라에서 매우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웹툰이란 장르는, 다른 나라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우리나라만의 유일한 분야이다. 

  우리나라만의 문화, 20세기 말부터 등장했던 웹툰은 새로운 세기가 시작되고 있는 지금도 그 진화가 현재진행형이다. 웹 2.0의 물결에 힘입어 단순히 읽고 감상을 느끼는 웹툰에서 나아가, 독자 스스로 참여하고 컨텐츠를 만드는 등 새로운 문화의 코드가 계속해서 활성화되고 있다.

  21세기의 새로운 패러다임은 극소수의 천재들이 지배하는 세계와는 다르다. 지구촌의 한 사람 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이야기와 소재를 공유하고 함께 즐기는 것이야 말로 새로운 시대에 맞는 흐름이 될 것이다. 웹툰이라는 소재는 그러한 점에서 매우 탁월하다. 빠른 정보화와 개개인의 문화를 인정하는 우리나라만의 고유한 색깔을 가진 장르인 것이다.

  우리가 글로벌 시대를 이끄는 첨단의 문화를 이끌어갈 주체가 되기 위해서는 한국 웹툰의 고유한 색깔을 가지고 우리만이 가질 수 있는 신선한 문화의 코드를 발전시켜나가는 것이 새로운 패러다임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가 해야 할 의무가 아닐까?

by 순이 | 2008/07/10 02:18 | 트랙백 | 덧글(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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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혜진씨 at 2008/07/10 02:31
전부다 이미지들이 엑박이 뜨네요..ㅜㅡ
Commented by 순이 at 2008/07/10 03:00
수정했습니다- 지적감사해요 ㅎㅎ
Commented by 리린 at 2008/07/10 11:17
우왕...저런것도 하는구나...

나는 스프링노트로 다해가는데....양이 ㅎㄷㄷ...

나도 타자쳐서 내보고싶다 ㅠ_ㅠ
Commented by 순이 at 2008/07/10 13:43
-ㅂ-;; 넌 왜 스프링 노트에 하는거냐;
컴터로 내면 안되는겨?;
Commented by 리린 at 2008/07/11 21:21
...내가 무슨과인지 생각해보도록...
지금까지 컴터로 해서 낸건 교양이랑 프레젠테이션 발표떄만이었따..ㅋㅋ
지금까지 사용한 스프링노트만 7권이 넘어간다 OTL
Commented by 이경진 at 2008/12/19 01:52
학교과제로 웹툰에대한 소논문작성에 약간의 참고를하였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송진오 at 2009/03/20 23:00
인터넷 만화에 대한 레포트를 쓰는데 자료 참고 했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 합니다.
Commented by anicartone at 2009/04/14 01:33
정보 감솨~과제 자료로 참고 하였어요
Commented by 니하오 at 2009/04/23 16:53
제 생각과 유사한데 더 깔끔하고 논리적이세요!
학교에서 웹툰에 대한 발표를 하게 되어 참고했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빛낚시꾼 at 2009/04/26 10:08
대중매체 수업의 매체 특성과 관련된 과제에 이 자료를 참고할까 해서 글 남겨요~

정말 정리를 깔끔하게 하셨네요 ㅠ
Commented by 이화랑 at 2009/06/09 14:22
학교 과제로 소논문작성에 약간의 참고를 했습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지요 at 2009/09/27 17:16
굉장히 꼼꼼히 정리하셨네요. 너무 정리가 잘 되어있어서 학교 과제 발표에 참고하였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한윤 at 2009/10/10 10:20
문화콘텐츠과 학생입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과제에 참고하였습니다. 꾸벅!!
Commented by forest424 at 2009/10/11 02:49
사회복지학과 학생입니다. 웹툰에 대한 자료를 찾다가 너무 괜찮은 자료를 찾게되어서 과제에 참고했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고수경 at 2009/10/29 13:23
경영학과 학생입니다. 문화콘텐츠 수업을 들으면서 과제에 참고할게요^^ 감사해요~~
Commented by 귀여운영호 at 2009/11/21 22:01
공업화학과 학생인데요. 과제 자료로 참고좀 할게요^^;
Commented by 아라리요 at 2011/03/31 11:09
경영학과 학생입니다. 발표 자표로 참고 할게요^^
Commented by 아리랑 at 2011/05/06 00:44
안녕하세요, 멋진 레포트네요!ㅎㅎ 학교 과제에 참고할게요~^^
Commented by 실내정원 at 2013/06/19 04:51
안녕하세요!! 학교 과제에 참고좀 하겠습니다! 감사해요
Commented by 후엠아이 at 2013/10/21 01:38
학교과제에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레포트 at 2014/04/13 01:42
안녕하세요! 정말 열심히 정리하신 것 같네요~과제에 참고하겠습니다!
Commented by 룰룰 at 2014/05/14 16:08
학교 과제에 참고좀 하겠습니다ㅎㅎㅎ 잘쓸게요~감사합니다
Commented by 레포트 at 2014/11/12 16:12
학교 과제에 참고할게요 ! (KH)
Commented by 임예은 at 2014/11/15 23:20
너무 좋은 글이네요!!학교 소논문 과제에 조금 참고할께요!!
Commented by 히히 at 2014/12/13 20:04
좋은 글 감사합니다 학교과제에 참고하겠습니다
Commented at 2015/09/29 22:01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두부 at 2015/11/10 06:18
정리가 아주 잘 된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학교 논문에 참고할게요~!
Commented by 엄홍경 at 2015/11/18 22:05
학교 소논문 쓰기에 참고하겠습니다!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종이리오 at 2015/11/23 20:52
학교 발표과제에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다전 at 2015/12/10 01:45
소논문 과제에 참고할께요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강유진 at 2015/12/17 11:26
학교 과제에 참고하겠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BOSLKDN at 2016/03/20 00:39
감사합니다 리포트작성에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당
Commented by RI at 2016/03/28 22:13
과제하고 있는데 내용이 너무 좋네요!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ㅇㅇ at 2016/05/06 20:40
제가ㅏ 지금 공부하고 있는거에 도움이 많이 되네요!! 참고하겠습니다 ㅎㅎ
Commented by 독립적인 펭귄 at 2016/05/16 23:20
학교 과제에 참고 할게요.감사합니다!
Commented by at 2016/08/23 02:27
소논문에 참고했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도리 at 2016/10/16 20:53
학교과제 소논문에 참고하겠습니다. 알찬 내용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감사합니다 at 2016/11/09 22:21
레포트에 참고하겠습니다 ㅠㅠ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fffld at 2017/04/26 15:14
학교 과제에 참고 하겠습니다~
Commented by 보키 at 2017/05/28 00:54
학교 과제에 참고하겠습니다 알찬 내용이라 많은 도움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이대한 at 2017/06/05 17:40
학교 과제 발표에 참고할게요 ㅠㅠ 정말 고맙습니다~~!!
Commented by ㄱㅎㄹ at 2017/10/29 22:02
학교 과제 발표에 참고하겠습니다. 잘 정리된 글이라 한눈에 들어오내요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ㅇㅇㅇ at 2018/03/10 15:43
학교 과제 발표에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매정싀 at 2018/05/06 20:05
보고서 작성하는데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fff at 2018/05/20 18:03
학교 과제에 참고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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